본문 바로가기

민들레 이야기

민들레 먹는 법 민들레의효능및 민들레성분 민들레복용방법(민들레먹는법)

민들레

민들레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서 생명력이 강하고 번식력도 대단해 시골및 도심지 어떠한 척박한 환경에서도 생존 가능한 식물입니다. 민들레의 꽃, 잎, 줄기, 뿌리 모두 독성이 없고 약성이 뛰어나 약재나 식용으로 사용 가능하며 우리나라에선 옛부터 민들레의 뛰어난 약성 때문에 약초로서 생활속 민간요법으로 많이 사용되었고 해독과 종기같은 부종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널리 애용되었습니다. 오늘은 민들레에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민들레성분과 민들레복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민들레의효능및 민들레성분

민들레엔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콜린, 이눌린, 실리마린, 마티톨 등이 함유되어 있어 간경화, 간염, 담석, 황달, 위장병 및 당뇨와 같은 질병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마티톨 성분은 고혈압 치료와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테르핀 성분은 항균, 항암, 항염, 항바이러스 등 면역 효과가 뛰어나며 콜린 성분은 간장에 쌓인 지방을 제거하고 지방이 축적되지 않게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외에 민들레의 팔라틴이라는 성분은 호흡기질환에 좋으며 특히 천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고 다량의 항산화물질은 노화예방, 독소배출에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민들레복용방법(민들레먹는법)

민들레엔 토종과 외래종이 있으며 노란민들레보단 흰민들레가 좋고 토종민들레가 좀더 약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외래종이나 노란민들레 라고해서 약성이 없는것은 아니며 민들레 특유의 약성이 공존한 관계로 구하기 힘든 토종민들레를 고집 할 필요는 없이 민들레를 채취해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복용하면 좋습니다.


반찬으로 먹습니다.

민들레는 독성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된장찌게나 냉이국과 같은 국거리에 넣어 드실수도 있으며 민들레잎을 된장이나 고추장과 같은 장류와 같이 무쳐드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민들레뿌리같은 경우 된장이나 고추장과 버무려 장아찌로 드실 수 있으며, 민들레뿌리를 우엉이나 연근과 함께 조림으로 드셔도 몸에좋은 먹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술에 담가 먹습니다.

민들레의 꽃과 뿌리를 깨끗이 씻어 물기가 없도록 말립니다. 준비된 민들레를 민들레 1 : 2(3) 술 비율로 병에 담습니다. 서늘한 곳에 한달이상 숙성을 시킨후 복용 하시면 됩니다.


차로 마십니다.

깨끗히 씻은 민들레를 잘 건조 시킨뒤 후라이팬에 볶습니다. 볶은 민들레를 가루를 내어 꿀이나 설탕과 함께 물에 타 드시면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채식은 따로 있어‥노화도 막는 다이어트
열무김치처럼 잎과 껍질, 뿌리를 모두 먹는 음식이 전체식품이다. 된장이나 청국장, 치즈 등이 발효식품, 민들레나 매실 등이 기피 식품의 대표적인 예이다. Diet Tip 밖에선 어떻게 먹지? 똑똑한 외식법 10아무리 다이어트를...

아토피 환아, 패스트푸드 벗어나려면 어떻게?
쓰이는 민들레도 나물이나 샐러드로 먹으면 좋다. 물론 패스트푸드에 길들여진 아이들 입맛을 어느날 갑자기 돌리기는 쉽지 않다. 이럴 때는 식욕을 돋궈주는 오미자를 차료 우려 마시거나 봄철 진달래로 화전을 부쳐 먹는 것도...

생기 가득한 봄, 맛보다 미각여행
3월부터 5월 사이 어획량이 풍부하고 맛과 영양이 월등한 남해 봄 멸치는 크기가 작아 주로 말려 먹는 가을... 여기에 폭 삭은 김장과 민들레김치를 얹어 한 입 먹으면 향긋하고도 새콤한 맛이 입 안 가득 퍼진다. 이맘때쯤...

민들레는 얼마나 먹느냐보다 어디서 자란것을 먹느냐가 아주 중요 합니다 환경정화 식물인 민들레는 토양속 오염물질과 대기중 중금속등을 흡수하여 정화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친환경이나 직접 재배한 민들레를 드시는것이 가장 안전하며 건강을 지키는 길이기도 합니다..지렁이와 함게 자라는 민들레도 보시고 건강정보 가득한 곳에 들려 주세요 http://cafe.daum.net/Koreandandel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