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행 100퍼센트 활용하기
1) 한번 거래를 시작한 은행의 담당 직원은 내 사람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지위가 높고, 담당분야가 출납이나 공과금이 아닌 대출, 신용카드, 주식 등 큰 규모일수록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일단 당신이 개설한 구좌로 그(은행)에게 이득을 남긴 셈이니, 재테크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 고 그가 추천하는 상품들은 (관심 없어도) 무조건 귀기울여 들어주어야 합니다.
2) 당당하고 품위있게 굴으셔야 합니다. 언제 어디서든 주눅이 들지 말아야 합니다. 대출받을 땐 '당신 실적이 오르겠군요.' 통장을 개설할 땐, '오늘 점장에게 어깨 좀 세우시겠네요. '라는 마음가짐을 가져 보세요.
3) 은행 직원의 말이 법은 아님을 아셔야 합니다. 부당하면 끝까지 요구하라. 자존심에 상처를 입었 다면지점장을 만나 따져 묻고 정중한 사과를 받아야 합니다. 은행의 고객은 돈이 아니라 돈을 다루는 사람입니다.
# 스무 살 전에는 세상 돌아가는 것에 조금은 무심해도 괜찮은거 같습니다.
스무 살이 넘으면 입장은 완전히 뒤바뀌죠. '철'이란 것이 들어야 하고 '속'이란 것을 차려야 하니깐요. 그뿐인가요??. 지성미도 요구되죠. 의무 교육을거쳐 고등 교육까지 마치고 나면 인생을 짜임새있게 살면서 가끔은 폼을 낼 줄도 알아야 합니다.
# 스무 살 넘어 경제의 주체가 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 당신은 하루에 한 번씩 경제 기사를 감마와 시그마 공부하듯 우격다짐으로 머릿속에 채워 넣어야 합니다.경제 감각은 갓 스물부터 키우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시행착오에 따른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고, 사회에서 돈이 얼마나 중요한 척도인지 일찌감치 깨닫게 될수 있으니깐요.
# 잉크 냄새가 폴폴 풍기는 신문을 받아들고 오늘의 운세와 TV 하이라이트, 연예와 다이어트 섹션 을 두루 읽은 다음 '오늘도 세상은 돌아가는구나' 라고 뿌듯해한다면 신문 읽는법부터 다시 배워야 할것입니다.
1면 기사를 체크하고 재미없지만 사설도 살펴보고, 국제면과 사회면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합니다. 무엇보다 재테크를 위해 반드시 봐야 할 곳은 경제면입니다.
이 면은 주로 정부부처의 경제 관련 뉴스들과 기업체의 동향 등으로 가득 채워져 있어 딱딱하기 그지 없을것입니다. 하지만 한번 맛을 들이면 경제면처럼 다이내믹한 기사들도 없습니다.
주식 동향, 부동산 소식, 단신 등 습관을 들이면 며칠 거르는게 찜찜할 정도이니깐요
#경제면을 자주 읽으면 뭐가 좋냐고 하시면??
잔고가 많고 적음을 떠나서 합리적인 씀씀이가 가능 해지고 미래 계획이 앞당질수 있습니다. 일단 몸에 밴 경제 감각은 제 짝 만나 일찌감치 결혼하건 싱글의 커리어우먼으로 살아남건 인생의 커다란 관문 앞에서 실패할 확률을 낮춰 준다는 사실을 명심 하시기 바랍니다.
# 부동산 전문 용어나 경제지표 같은 것들은 과감히
스킵하고 이해 가능한 부분만 공들여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그렇게 머리에 입력하기 시작하면 언젠가 자신도 모르게 하나씩 늘어가는 경제 상식에 스스로 감탄할 날이 올 것입니다.
# 나만의 경제 감각 키우는 노하우
1) 즐겨찾기에 부동산 사이트를 추가하라: neonet.co.kr, 일간지 경제면, 부동산114, 은행의 재테크 사이트 등 관련 사이트를 수시로 둘러 보시기 바랍니다.
2) 금전출납부를 쓰세요. 인터넷 가계부 사이트를 찾아서 쓰는것도 좋습니다. 그날의 지출을 빠짐없이 정리해보세요.
3) 재테크에 능한 친구들의 성공담을 귀담아 들어보세요. 그들도 처음에는 누구나 똑같지 않았을까요?? 경제 감각 없는 채 평생 사느니 '답답한 인간아~'라는 구박을 들어가며 공부해야 할것입니다.
4) 당장 없어도 상관없는 쌈짓돈을 만들어야 합니다. 주식이나 펀드 등 수익률은 높으나 보장성이 적은 재테크는 초보에겐 구미가 당기는 상품이지만. 재테크에는 왕도가 없음을 아셔야 합니다 잃어도 좋을 만큼의 액수를 과감하게 배팅 해보는 방법도 좋을거 같습니다.
# 당신이 경제활동을 하고 있다면
해마다 조금씩 바뀌는 통장 규모와 경제관에 맞게 씀씀이를 늘이 거나 줄이고, 놓치고 살았던 부분들에 대해 물리적인 관심을 쏟아야 합니다. 독립과 결혼 등 미래 계획을 세울 때마다 돈 때문에 옹색해지거나 치졸한 모습을 보이지도 말도록 하세요.
# 아낄 부분과 쓸 부분, 미래를 위해 차곡차곡 저축해야 하는 부분에 대한 기준이 먼저 필요합니다.
# 정작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기준 아닐까요??. 어설픈 경제 경영서에 매달리지 말도록 합시다.
# 경제 감각을 키우고 싶다면 책 대신 신문을 읽어야 합니다.
신문이 버거우면 인터넷 사이트를 웹서핑 하세요. 당신이 모르는 사이 하루에도 몇 번씩 돈에 대한 가치가 바뀌고, 각종 정책이 널리 뛰고, 그에 따라 사람들이 우왕좌왕 합니다. 그 움직임을 탐색하고 흐름을 읽어야 합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읽어야 할 경제경영서
1) 보도 섀퍼의 '돈': 보도 섀퍼는 국내에도 많은 마니아를 거느린 경영컨설턴트 입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돈에 대한 당신의 의식이 확 바뀌게 됨을 느낄 것입니다.
2) 조나단 와이트의 '애덤 스미스 구하기': 국부론의 저자 애덤 스미스에 대한 색다른 해석. 쉽고 재미있는 해석은 물론 경제학과 철학에 대한 이해는 덤이겟죠.
3) 아기곰의 '하우 투 메이크 빅 머니': 어려운 경제 용어는 보기만 해도 경기를 일으키는 초보자를 위한 재테크 안내서 이죠, 경제에 둔감한 당신의 학습서로 안성맞춤 입니다. 성공적인 재테크를 위해 알아야할 실전 노하우가 가득 담겨 있습니다.
# 똑똑하고 꼼꼼하게 혼자 하는 알뜰 살림
1) 영수증 보관은 철저히 하세요. 영수증은 투명한 지퍼락에 보관하고 포스트잇으로 구분해보세요.
2) 매일매일 가계부 써보세요. 노트를 하나 장만해 중요한 지출과 사건들을 기록하는것도 좋은 방법이겟죠?? 추가 내용은 포스트잇으로 노트 지면에 붙여두면 일상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될수 있습니다.
3) 거래내역은 꼼꼼히 따져 보세요. 중요한 전화번호가 적힌 명함이나 이사 비용, 대출금 등 거금이 오갔던 거래내역 등은 투명 파일에 넣어 보관하세요.
4) 경제 감각이 뛰어난 주변인과의 친분 유지 해보세요. 부동산 중개인, 동네의 오랜 터줏대감 아줌 마 등 경험과 상식이 많은 주변인들과는 친분을 유지해야 합니다.부동산 중개인에게는 뜻밖의 재테 크 소스를 얻을 수 있고, 터줏대감 아줌마는 늦은 밤 택시비가 없거나 소액의 급전이 필요할 때 든든한 의지가 될수도 있습니다.
# 재테크의 기본은 빚을 없애는 일부터 시작된다.
# 돈 때문에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균열시키지 말고, 돈을 빌려줄 땐 홀가분한 마음으로 그냥 줬다고 생각 해보시기 바랍니다.
# 돈과 사람은 인생에서 잃어서는 안 되는 두 가지 입니다. 그 두가지중에서 마지막까지 잃어서는 안 되는 것은 바로 '사람' 임을 알아 두세요.
# 돈 거래는 가급적 안 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하게 된다면 안 받아도 좋다고 생각되는 사람들과만 거래하세요. 그래야 돈도 사람도 안 잃는 방법 입니다.
'알면은 돈되는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휴면 계좌에 잠자고 있는 돈 찾아 씁시다~ (0) | 2010.06.25 |
---|---|
부업으로 월300만원 너무너무 쉽네요~땅짚고 헤엄치기`` (1) | 2010.01.13 |
꼭 알아야할 1억 만드는 노하우~어떤게 있을까...? (0) | 2009.12.31 |
일억 빨리 만들기 어떤 종목이 가장 좋을까...? (0) | 2009.12.31 |
일억 만들기 위해서 알고 있어야 할 필수 상식~ (0) | 2009.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