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들레 이야기

신선하고 가공 안한 음식을 통째로 먹는다.


좋은음식을 먹는 여섯가지 법칙 무엇인가?

신선하고 가공 안한 음식을 통째로 먹는다

 

 

 

 

 

▶ 신선하고 가공 안한 음식을 통째로 먹는다 (1)

좋은 자재를 써야 좋은 집 지을 수 있다.  수입산 나무로 한옥을 지으면 무게를 이겨내지 못하고 집이 무너진다.  열대지방에서 자란 나무를 쓰면 잘 썩는다.  추운 지방에서 자란 나무를 쓰면 잘 갈라진다.  우리 땅에서는 우리 땅에서 자란 나무로 집을 지어야 가장 튼튼한 집을 지을 수 있다.  남쪽에서 자란 나무는 남쪽 기둥으로 쓰고 북쪽에서 자란 나무는 북쪽 기둥을 쓴다.  남쪽에서 햇볕을 많이 받고 자란 나무는 빨리 자랐고 성질이 무르므로 햇볕을 잘 받는 남쪽에 써야 쉬 상하지 않고 북쪽에서 자란 나무는 옹이가 많고 천천히 자랐으므로 재질이 단단하여 비바람이나 습기에도 잘 상하지 않는 것이다.  사람의 몸도 이와 같다.  동해안에서 난 사람은 동해안에서 난 식물을 먹어야 건강할 수 있고 서해안에서 자란 사람은 서해안에서 자란 식물을 먹어야 몸에 가장 유익하다.


우리 몸도 좋은 자재를 써야 좋은 몸을 만들 수 있다.  우리 몸은 성전과 같다.  몸은 영혼이 거주하는 집. 모든 몸에는 불성이 있다.  몸을 가장 소중하게 여기고 정결하게 관리해야 한다.  천상천하 유아독존이란 말은 우리 몸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천상천하에 가장 존귀한 것은 내 몸이다.  중국 철학자 양자는 온 우주를 다 주어도 내 몸의 터럭 하나와도 바꾸지 않겠다고 했다.  우리 몸은 그만큼 소중한 것이다.  몸이 병들면 마음이 병들고 반대로 마음이 병들면 몸도 병들기 쉬운 것.  심신상관의학에서는 몸과 마음이 하나라고 하였다.


가공식품을 철저하게 피해야 한다-백설탕, 햄 ,우유, 아침 식사용 씨리얼, 과자, 흰 밀가루 등은 가공을 쉽게 하기 위해 영양분을 제거하고 당분과 전분만을 남긴 것-음식이 아니라 쓰레기와 같은 것이다.  빚쟁이를 피하듯 가공식품을 피하라.


비타민이나 영양을 첨가했다고 써 놓은 것은 100가지 영양소를 제거하고 서너 가지를 넣은 것.

우리 몸은 당분과 전분보다는 아연, 철, 구리, 칼슘, 칼륨 같은 미네랄이 더 중요하고 없어서는 안 될 것들이다.  흙에 들어 있고 바닷물에 녹아 있는 100여 종의 원소는 모두 인체에 필요한 것.


현미, 보리, 밀, 콩, 조, 팥,호,도 율무 등의 잡곡을 많이 먹고 유기농법이나 자연농법으로 재배한 야채와 과일들을 먹어야 한다-몸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가장 높은 차원의 환경운동-우리 몸은 썩고 더러운 것으로 가득한 주머니가 아니라 신성한 것이다.  몸을 가장 소중하고 신성하게 여겨야 한다-주변환경을 깨끗하게 하고 산과 물 공기를 깨끗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먼저 우리 몸과 마음부터 깨끗하게 해야 한다.  좋은 음식을 먹어 몸을 건강하고 깨끗하게 하는 것이 가장 높은 차원의 환경운동이다.


화학비료와 농약을 철저하게 배척해야 한다-뉴질랜드와 호주는 살충제 사용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어서 파리약 뿌리면 감옥에 가야 한다-우리나라에 한 해에 뿌리는 농약 10만 톤-5톤 트럭으로 2만대 분량-금수강산은 농약강산, 공해강산, 쓰레기강산, 금수(禽獸)강산으로 변한 지 오래다.


모든 화학물질은 생체의 적-하늘이 만든 것은 완전하나 인간이 만든 것은 불완전하고 부작용을 낳는다.  농약 제초제 성장촉진제 방부제 등은 모든 생명체에 가장 치명적인 독약이다.

(글/ 한국토종약초연구소 회장 최진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