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카페이야기

다음(Daum) 메인화면, 네이버 감성지수 36.5 노출효과?

새로운나 2012. 4. 23. 16:19

다음(Daum) 메인화면, 네이버 감성지수 36.5 노출효과

 

 

 

네이버의 메인화면에 노출될려면 네이버가 제공하는 블로그, 카페 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물론 쉽게 노출기회를 얻는것은 아닙니다만 오늘의 주제는 메인에 노출시키는 방법론적인 논점이 아닌, 메인화면에 노출시켰을 때 그 효과가 어느 정도인가에 있습니다.

 

네이버 메인화면 노출
다음 역시 메인화면 노출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보다 오히려 노출 기회가 더 많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포스트를 블로그뉴스로 송고하면, 뉴스란에도 노출 되기 때문에 네이버 보다는 확률적으로 높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메인 노출은 해당 파트장(담당자)의 심의 후 노출이 결정 됩니다.(네이버 메인화면에 노출시키는 방법론에 대한 해답을 드린것 같습니다)

 

 

 

오늘 주제는 특정 영역에 노출시키는 방법이 아니라, 노출 후 그 결과(효과)에 대한 부분임으로 논제에서 벗어나는 않게 지금부터는 빠르게 진행하겠습니다.

빤짝 효과로는 최상일지 모르나, 남는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직접 경험한 바로는 메인노출 될 경우 일시적인 트래픽은 기대했던것 보다는 약했지만 계산해보니 평균 한 달치 유입량을 몇 시간에 모은것은 사실 입니다.(블로그 주제가 워낙에 딱딱하고 재미없는 분야라 평소에도 그다지 방문이 없습니다. 그래서 임시 블로그로 테스트를 했으며, 주제는 패션-여성의류 였습니다)

단점, 트래픽이 급격하게 올랐다가 순식간에 빠집니다.
단기 이벤트에 사용하기에는 좋은것 같습니다.(원하는 시간에 노출하고 싶다고 되지 않는게 걱정스럽긴 하지만...)

다음(daum) 블로그 뉴스 메인페이지 노출에 대해서는 아직도 파악 안되는 부분이 있어 아예 공개적으로 아시는 분께서는 궁금점을 해결해 달라는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블로그에 포스트 등록한 후 블로그뉴스 전송 --> 블로그뉴스 해당 카테고리 최신글, 인기글에 노출확인 --> 추천, 조회 카운팅이 많이되면 점차 순위가 올라 결국 메인 노출 성공 ---> 일정 시간 경과 후 메인에서 사라짐 --> 이게 사라지고 나면 대체 어디로 가는 걸까요?

어디에 박혔는지 프로그램으로 서치도 해 보고 직접 일일이 클릭해서 페이지 넘겨 확인도 해 봤지만 대체 메인에까지 올랐던 글이 자취도 없이 사라지다니??? 물론 검색하면 검색결과에는 나옵니다. 제 말은 리스트에서 없어진 후 어딘가에는 박혀 있을텐데 보이지 않는것 때문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궁금점이 해결되어야 나머지 과제도 명확하게 정리가 될듯한데, 일단은 그 간의 종합으로 볼 때 결론은 나왔습니다.

 

블로그, 방문통로 어디가 가장 많을까?

 

 

 


블로그하면 다들 메타 블로그를 말합니다.

다른 분들 통계에는 어떻게 잡혔는지 모르겠으나 운영중인 zinicap 블로그의 경우 검색을 통한 유입이 가장 많습니다. 그것도 엄청난 차이로...

위에서 블로그뉴스 메인에 노출된 후 사라질 경우 어디로 갔는지 보이지 않는다고 했던 부분이 이 문제 때문입니다.

로그분석 결과를 보면 키워드 검색으로 유입된 것과 다음 미디어에서 게시물 번호로 유입된 것이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블로그 뉴스 메인에 노출되었을 땐 거의 100%가 게시물 번호로 유입된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반면, 이후에 유입된 것을 보면 거의 검색결과에 노출되어 키워드로 유입됩니다.

즉, 메인노출 보다는 검색에 최적화 시킨 양질의 컨텐츠로 자주 갱신하는 것이 블로그 마케팅에서는 더 효과적이라는 결론이 나왔습니다.(국내 포털 기준입니다 - 구글 검색결과 및 구글,야후,구글어스,유튜브 활용법에 대해서는 별도 정리하겠습니다)

 

네이버(naver), 다음(daum) 메인노출도 웹 최적화 시켰을 땐 효과만점

naver

daum 


포털의 메인에 노출되었을 때 링크를 타고 내 블로그, 카페에 방문한 사람들은 [순수 검색자]가 아닌 까닭에 메인에서 사라지는 순간 그걸로 상황종료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순수 검색을 하지 않았던 사람들, 검색하기 보다는 링크 타고 도는걸 선호하는 사람들이 잠시 내 사이트에 들렀을 뿐 입니다.

지식, 블로그, 카페 상위노출 역시 같은 결과 입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 마케팅에 접목시켜 보니 마케팅 효과 또한 상당히 뛰어납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란 결국 3가지로 압축이 되었습니다.

 

첫째, 빠르고 정확한 키워드 분석력.
둘째, 양질의 컨텐츠 생산력.
셋째, 생산된 컨텐츠 소스를 가공하는 웹 최적화 능력.

론...

메인 노출 가능한 스킬이 되면 이왕이면 웹 최적화를 시킨 게시물이 메인에 노출될 수 있도록 평소에도 습관화 시켜 두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