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들레 이야기

[석창포] 두뇌 피로, 머리 총명, 공부하는 학생, 기억력 증진에 신효 ~


석창포 무엇인가?

 

 

뿌리는 지네 마디나 닭발모양

석창포에 꽃이 핀 모습

anigreen02_rotate_next.gif 석창포가 자라는 폭포 계곡 지금 클릭해서 감상하세요!


진정작용, 진경작용, 진통작용, 건위작용, 항암작용(암세포를 완전히 죽이는 작용), 위액분비 항진작용, 식욕촉진작용, 5장 보호작용, 뱃속에 벌레를 죽이는 작용, 이와 벼룩등을 없애는 작용, 정신을 맑게 하는 작용, 피를 잘 돌아가게 하는 작용, 버들옻 및 파두독을 푸는 작용, 지혜를 나게 하는 작용, 귀와 눈을 밝게함, 목청을 좋게함, 풍습으로 감각이 둔해진 것을 치료, 명치 밑이 아픈 것을 낫게 함, (심장, 간장, 비장, 방광에 작용), 의식이 흐린데, 입맛이 없고 소화가 잘 안되는 데, 목이 쉰데, 부스럼, 헌데, 습진, 기의 순환을 조절, 혈을 운행시켜줌, 풍을 풀어줌, 습을 제거해줌, 심장불로장수, 정신혼미, 심근염, 심장판막장애, 심장신경증, 건망증, 귀가 먹은데, 마비증, 습진, 이명증(귀울음), 두통(머리 아픔), 풍습성 관절염, 위염, 십이지장궤양, 소화불량, 피로회복, 마음의 안정, 전간, 담궐, 열병으로 인한 혼수, 기폐이농, 심흉번민(신경증), 풍한으로 인한 습비, 화농성 종양, 타박상, 개규(인체의 9개의 구멍을 열어줌), 치매증 예방, 만성 기관지염, 가슴과 배가 불룩하고 아픈데, 여성들의 냉증에 의한 배아픔, 요통(허리 아픔), 두뇌 피로, 머리 총명, 공부하는 학생, 기억력 증진에 신효

석창포(石菖蒲: Acorus gramineus Soland.)는 천남성과 창포속에 속하는 늘푸른 여러해살이 풀이다.  

전세계에 2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2종이 서식하고 있다.  

그것이 바로 <창포(
菖蒲)>와 <석창포(石菖蒲)>이다. 창포는 호수나 연못가 또는 강가의 습지에서 자라고 잎이 지는 식물이지만 석창포는 사시사철 늘 푸르고 산골 계곡의 깨끗한 물이 흐르는 돌틈이나 습기가 있는 계곡 또는 냇가에서 자란다. 추위에 약해서 우리나라 중북부 지방에서는 봄부터 여름까지는 견딜 수 있지만 혹독한 겨울에는 그만 이겨내지 못하고 얼어 죽고 만다.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기후가 따뜻해져 석창포 자생지가 충청도 지역까지 자라는 것을 볼 수 있다.  

비교적 따뜻한 기후조건으로 석창포는 제주도를 비롯한 우리나라 남부지방에서는 잘 자란다. 석창포라는 한자의 어원도 산골 물이 흐르는 돌이나 바위 틈에 잘 붙어서 자라기 때문에
석창포(石菖蒲)라는 한자가 생겨났다. 석창포의 꽃은 4~6월 사이에 잎과 비슷한 초록색 꽃줄기가 나와서 끝에 양초심지 같은 붓모양의 옅은 노랑의 꽃이삭이 한 개씩 육수꽃차례로 달린다. 창포의 꽃이삭은 굵고 짧지만 석창포의 꽃이삭은 가늘고 좀더 긴 것이 다르다.        

잎의 높이는 30~50센티미터까지 자라고 잎은 뿌리에서 바로 올라와 자라며 칼 모양의 선형으로 너비는 2~6밀리인데, 간혹 1센티미터인 경우도 있다. 잎의 끝은 뾰족하며 짙은 녹색이며 광택이 난다. 결실기는 8월이다.  

석창포의 다른 이름은 석창포(石菖蒲: 본초도경), 창본(昌本: 주례), 창포(菖蒲, 창양:昌陽: 신농본초경), 창양(昌羊: 회남자), 요시해(堯時, 요구:堯: 오보본초), 목납(木蠟, 양춘설:陽春雪, 망견소:望見消: 선전외과집험방), 구절창포(九節菖蒲: 전남본초), 수검초(水劍草: 본초강목), 고창포(苦菖蒲: 생초약성비요), 분창(粉菖: 중약재수책), 검초(劍草: 귀주민간방약집), 검엽창포(劍葉菖蒲: 사천중약지), 산창포(山菖蒲, 계창:溪菖: 약재학), 석오공(石蜈蚣: 광주민간 상용중초약수책), 야구채(野菜, 수오공:水蜈蚣, 향초:香草: 광서중초약), 석장포등으로 부른다.

세종대왕때 쓴 
<향약집성방> 제 75권 보유편 신선방에서는 불로장수하여 신선이 되게 하는 처방을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
≪ 불로장수하여 신선이 되게하는 삽주, 석창포 복용법 ≫

삽주, 석창포 각각 1,800그램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12그램씩 아침 빈속과 저녁 끼니전에 물에 타 먹는다.

여러가지 병을 치료하며 오랫동안 먹으면 장수할 수 있다.

약먹을 때 복숭아, 자두, 참새고기를 먹지 말아야 한다.
]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이렇게 석창포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다.

"
창포(Acorus gramineus Solander)

식물:
여러해살이풀이다. 긴 칼 모양의 잎이 모여 난다. 창포보다 잎이 좁고 가운데 도드라진 줄이 없다.

중부와 남부의 개울가, 산골짜기, 물가에서 자란다.

뿌리줄(석창포, 창포): 가을에 뿌리줄기를 캐어 잔뿌리를 다듬고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성분: 뿌리줄기에 0.5~0.9%, 신선한 잎에 0.25%의 정유가 있다.  정유의 63~81%는 β-아사론이다.  이밖에 α-아사론 8~14%, 카리오필렌 1~4%, 세키손 C12 H16 O3 0.8~3.4%, 사프롤 C10 H10 O2 0.1~1.2%, 시스-메틸이소오이게놀 0.3~6.8%, α-후물렌 0.8~2%, 칼라메넨 0.1~0.2%, 캄파 0.1~0.2%이다(뿌리줄기와 잎의 정유 조성은 같다).  이밖에 팔미트산, 페놀성 물질, 미량원소 등이 있다.

작용: 뿌리줄기는 동물실험에서 진정작용과 진경작용이 있다.

응용: 동의치료에서 진정, 아픔멎이, 건위약으로 정신혼미, 귀울음(이명증), 머리아픔, 풍습성 관절염, 위염, 십이지장궤양, 소화불량, 만성 기관지염, 가슴과 배가 불룩하고 아픈 데 쓴다. 또한 살충약으로 옴에 달임물로 씻는다. 추출액으로는 여성들의 냉증에 의한 배아픔, 허리아픔에 목욕한다.

석창포뿌리줄기 달임약: (3~9g:200cc): 방향성 건위약, 아픔멎이약, 진정약으로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창포환: 석창포뿌리줄기, 인삼, 단삼뿌리, 천문동덩이뿌리, 맥문동덩이뿌리 각각 4그램, 붉은솔뿌리혹(적복령), 원지뿌리, 감초뿌리(볶은 것) 각각 2그램을 가루내어 둥근 알약을 만든다. 신기 부족으로 발육이 더딘 어린이에게 한번에 0.5~1그램씩 먹인다.

석창포 주사약: 석창포를 잘 게 잘라 물로 씻은 다음 물을 적당량 넣고 방 온도에서 6시간 우린다. 찌꺼기와 추출액을 증류기에 넣고 증류한다. 증류액을 에테르로 우려 정유를 얻는다. 이때 얻어진 정유의 굴절률은 1.539~1.540이다.

정유 1밀리리터에 증류수 100밀리리터를 넣고 세게 흔들어 푼다. 여기에 정제 소금 9그램을 넣고 다시 흔들어 푼 다음 마개를 막고 놓아두었다가 활성탄 0.5그램을 넣는다. 자주 흔들어 주면서 1시간 지난 다음 솥으로 거른다. 거른액(pH 5~6)을 앰플에 넣고 섭씨 100도에서 30분 멸균한다.

심근염, 심장판막장애, 심장신경증 때 하루 한 번 1밀리리터씩 근육주사한다. 치료 주기는 20일이다.
"

석창포는
뿌리, (창포엽:菖蒲葉, 창포엽:菖蒲燁: 본초강목), (석창포화:石菖蒲花: 영남채약록)도 모두 약용한다.

1, 석창포의 뿌리

석창포는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독이 없다. 심, 간, 비, 방광에 작용한다. 인체의 9개의 구멍을 열어주고 가래를 삭이며 기의 순환을 조절하고 혈을 운행시키며 풍을 풀어주고 습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전간, 담궐, 열병으로 인한 혼수, 건망증, 이명증, 기폐이농, 심흉번민(신경증), 위통, 복통, 풍한으로 인한 습비, 화농성 종양, 타박상을 치료한다.  

하루 4~8그램 신선한 것은 12~30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외용시 달인 물로 씻거나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

민간에서는 위장병, 복통에 하루 석창포 뿌리 10그램을 1.5리터의 물을 붓고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서 식간에 하루 3번 나누어 먹기도 한다.  

주의사항으로
석창포를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에 대해 <신농본초경집주, 일화자제가본초, 의학입문>에서는 말하기를 <빈혈, 마음이 조급하여 땀이 많이 나는 증상, 해수, 토혈, 몽정 환자는 복용에 주의한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석창포에 대해서
<일화자제가본초, 중약대사전>에서는 말하기를 <이당(飴糖: 엿이나 설탕이나 감초 등 단맛이 나는 물질 포함), 양고기, 피, 엿, 복숭아, 매실 등 과일을 금기한다. 약을 쇠그릇에 조제하면 구토한다.>라고 주의사항을 기록하고 있다.

석창포는 하루 복용량이 3~9그램 정도가 뛰어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머리가 띵하고 메스껍고 아플수도 있다. 달여먹는 것보다 분말을 내어 먹든지 환을 지어 소량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

2, 석창포의 잎
석창포의 잎의 성분은 정유 0.25%가 들어 있으며 그 주요 성분은
β-아사론 73.4%, 아사론 13.7%, caryophyllene 4.0%, α-humulene 2.0%와 sekishone(1-allyl-2, 4, 5-trimehtoxy-benzene)등이다.  대만에서 나는 본품과 신선한 잎에는 지방유가 0.5% 함유되어 있는데 그 주요 성분은 methylchavicol 93.6%와 α-selinene 2.0%이다.

중국의
<본초강목>에서는 석창포의 잎을 "선(癬:옴), 대풍창(大風瘡: 나병 및 문둥병)을 씻어서 치료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3, 석창포의 꽃

중국의 <영남채약록>에서는 "월경을 조절하고 혈을 운행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하루 2~4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허준이 쓴
<동의보감>에서는 석창포에 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석창포(石菖蒲)(A. gramineus)   

성질은 따뜻하고[溫](평(平)하다고도 한다) 맛이 매우며[辛] 독이 없다. 심규[心孔]를 열어 주고 5장을 보하며 9규를 잘 통하게 하고 귀와 눈을 밝게 하며 목청을 좋게 하고 풍습으로 전혀 감각이 둔해진 것을 치료하며 뱃속의 벌레를 죽인다. 이와 벼룩 등을 없애며 건망증을 치료하고 지혜를 나게 하며 명치 밑이 아픈 것을 낫게 한다. 
 

○ 산골짜기의 개울가, 바위틈이나 자갈 밑에서 나고 자란다. 그 잎의 한가운데는 등심이 있고 칼날 모양으로 되어 있다. 한치 되는 뿌리에 9개의 마디 혹은 12개의 마디로 된 것도 있다. 음력 5월, 12월에 뿌리를 캐어 그늘에서 말린다. 지금 5월초에 바깥쪽으로 드러난 뿌리는 쓰지 않는다.  
 

○ 처음 캤을 때에는 뿌리가 무르다가 볕에 말리면 딴딴해진다. 썰면 한가운데가 약간 붉으며 씹어 보면 맵고 향기로우며 찌꺼기가 적다.   
 

○ 걸고 습한 땅에서 자라는데 뿌리가 큰 것을 창양(昌陽)이라 한다. 풍습병을 주로 치료한다. 또한 이창(泥菖)과 하창(夏菖)이라는 종류가 있는데 서로 비슷하다. 이것은 다 이와 벼룩을 없애기는 하나 약으로는 쓰지 않는다. 또한 수창(水菖)이 있는데 못에서 자라며 잎이 서로 비슷하나 다만 잎 한가운데에 등줄이 없다[본초].  
 

○ 손(蓀)은 잎에 등심줄이 없고 부추잎(빷葉) 같은 것이다. 석창포에는 등심줄이 있는데 꼭 칼날처럼 되어 있다[단심].


창포(菖蒲, 석창포)  

36가지 풍증을 다 치료한다. 뿌리를 캐어 썰어서 술에 담갔다가 먹거나 술을 빚어서 먹는데 그 방법은 잡방(雜方)에 있다[본초].


창포(菖蒲, 석창포)   

몸이 가뿐해지고 오래 살며 늙지 않는다. 석창포뿌리를 캐서 쌀 씻은 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햇볕에 말린다. 이것을 가루내어 찹쌀죽과 함께 졸인 꿀[煉蜜]에 섞어서 반죽한 다음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이 약을 술이나 미음으로 먹되 아침에 30알, 저녁에 20알을 먹는다[본초].  

○ 석창포술을 만드는 방법은 석창포 뿌리를 짓찧어 낸 즙 5말과 찹쌀 5말로 지은 밥과 보드랍게 가루내어 만든 약누룩 3kg을 함께 고루 섞어서 반죽한 다음 보통 술을 빚는 것처럼 담근다. 술이 익은 다음 청주를 떠서 오랫동안 마시면 정신이 좋아지고 더 오래 산다[입문].


버들옻중독[大戟毒]  

이 독에 중독되면 냉설(冷泄)이 생기는데 참지 못하게 나온다. 이런 때에는 모시대(제니)를 달인 즙을 마신다. 또는 석창포(창포)를 짓찧어 즙을 내어 마신다[본초]. 


열독창(熱毒瘡)  

온몸에 열독으로 헌데가 생긴 것을 말하는데 이때에는 아프기만 하고 가렵지는 않다. 그리고 헌데에 옷이나 이불이 들어붙기 때문에 잠을 잘 잘 수가 없다. 이런 데는 석창포(창포)를 쓰는데 가루내어 자리 위에 두텁게 펴고 거기에 마음대로 누워서 5-7일 동안 있으면 헌데가 씻은듯이 없어지고 신기하게 낫는다[본초]." 

허창걸씨가 쓴
<북한 동의보감> 약재편에서는 이렇게 석창포에 대해서 적고 있다. 

 

"석창포

기원: 창포과(Acoraceae)에 속하는 석창포(Acorus gramineus)의 뿌리 줄기이다.


산지:
조선
남부, 제주도의 산골과 개울가에 자란다.


법제:
그대로 또는 약간 닦아서 쓴다.


성분:
정유가 들어있다.  정유의 주성분은 ‘아사론’이다.


약성:
맛은 맵고 성질은 따듯하고 심, 경포락 경에 작용한다. 정신을 맑게 하고 피를 잘 돌아가게 하며 풍, 습, 담을 없앤다. 입맛을 돋우고 독을 풀며 5장을 보하는 작용도 한다. 약리실험에 의하면 석창포는 위액 분비를 항진시키고 약한 진정작용과 아픔멎이 작용을 나나탠다. 석창포 달임약(20:100)은 암세포를 완전히 죽이는 작용을 나타낸다.


맞음증:
의식이 흐린데, 잊음증, 전간 등에 쓴다. 입맛이 없고 소화가 잘 안되는 데, 위아픔, 귀가 머는데, 목이 쉰데, 풍한습비증 등에도 쓴다. 부스럼, 헌데, 습진에는 외용한다. 고려학 옛책에서는 버들옻 및 파두의 독을 푸는 작용이 있으므로 버들옻 중독과 파두중독에도 쓴다고 하였다.


쓰는양:
하루 2-6그램."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에서는 석창포에 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석창포(石菖蒲)   

기원: 천남성과(天南星科: Araceae)식물인 석창포(石菖蒲: Acorus gramineus Soland.)의 뿌리 줄기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이다. 근경(根莖)은 옆으로 누워 자라고 외피(外皮)는 황갈색(黃褐色)이다. 잎은 근생(根生)하고 검상선형(劍狀線形)이며 길이는 30∼50cm이다. 불염포(佛焰苞)는 잎모양이고, 육수화서(肉穗花序)는 불염포(佛焰苞) 중부(中部)의 옆쪽에서 노출되며 줄기가 없고 원주상(圓柱狀)이며, 꽃은 밀생(密生)하고 담황녹색(淡黃綠色)이며 양성(兩性)이고 꽃잎은 6장이고, 수술은 6 개이다. 장과(漿果)는 도란형(倒卵形)이며 직경은 약 2mm이다.   

분포: 산골짜기 및 샘이 흐르는 수석(水石) 사이에 자란다.   

채취 및 제법: 가을에 채취하여 기엽(基葉)에서 수염뿌리까지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성분: β-asarone, asarone.   

기미: 맛은 맵고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효능: 개규(開竅: 열개,구멍규), 활담(豁痰: 뚫린골 활,가래담), 이기(理氣), 산풍(散風).

주치: 전간(癲癎: 미칠전,간질간), 담궐(痰厥: 가래담,그궐), 건망(健忘), 기폐이농(氣閉耳聾: 기운기,닫을폐,귀이,귀머거리농), 위통(胃痛), 복통(腹痛).   

용량: 3∼6g.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을 사용(使用)한다.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1254면"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 사전>에서는 이렇게 석창포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다.

"석창포(石菖蒲) [본초]  천남성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인 석창포(Acorus gramineus Soland.)의 뿌리 줄기를 말린 것이다.  

우리나라 남부와 제주도의 산골짜기와 개울가에서 자란다.  가을에 뿌리줄기를 캐서 잔뿌리를 다듬어 버리고 물에 씻어 햇볕에서 말린다.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심경, 심포경에 작용한다. 정신을 맑게하고 혈을 잘 돌게 하며 풍습과 담을 없앤다. 약리 실험에서 건위 작용, 약한 진정 작용, 진통 작용 등이 밝혀 졌다. 또한 달임약은 암세포를 죽인다는 것이 밝혀졌다. 의식이 혼미한데, 건망증, 전간 등에 주로 쓰며 소화 장애, 귀가 먹은데, 목이 쉰데, 마비증, 부스럼, 헌 데, 습진 등에도 쓴다. 하루 2-6그램을 달임약으로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달인 물로 씻거나 가루 내어 뿌린다."

장준근씨가 쓴
<산야초 건강학>에서는 석창포에 대해서 이렇게 적고 있다.

"석창포

남쪽 따뜻한 지역의 산골짜기와 개울가 및 습한 바위틈에 붙어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며 높이는 10센티미터 이내이다. 강한 항암작용이 있으며 실험에 의해 암세포를 죽이는 성분이 있음이 밝혀졌다. 옛날부터 관상용으로 아껴왔으며 자생지가 드물어 구하기가 여려우므로 포기 나누기로 증식시켜야 한다. 잎, 뿌리를 잘게 썰어 차로마시면 향기 그윽하다."

류상채씨가 쓴
<기적의 민간요법>에서는 이러한 글이 있다.

"
갑자기 온 중풍으로 죽었을 때
석창포뿌리 생즙을 한 컵 먹이면 깨어난다.
"

민간요법 연구가 류상채씨가 쓴
<건강다이제스트> 2001년 12월호 56-59면에서는 석창포에 대해서 이렇게 적고 있다.

"두뇌 청소꾼 석창포의 신비


석창포의 신비한 약효는 향기에 있다.

석창포라는 약초는 우리나라 전역 산골짜기의 물살이 센 시냇가 바위틈에서 뿌리를 내려 살며, 번식이 매우 강하고 죽지 않는 약초로 생명력과 약효 또한 그 위력이 대단하다. 석창포 씨앗이나 뿌리 한 부분이 떨어져 전답 부근에 유착되어 자생되면 삽시간에 석창포 밭으로 변해 버린다. 농민들은 이 귀한 석창포를 잘 알지 못하여 잡초로 알고 무조건 제거해 버리기도 하지만 웬만해서는 죽지 않는 강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다.

  석창포의 약초를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두뇌 청소꾼이다. 건망증을 치료하고 기억력 증강, 마음의 안정, 피로회복 등에 매우 효과가 높다. 여러 의학서적에 소개되어 있는 석창포의 효능은 놀라우리 만큼 여러 질병에 두루 쓰인다. 그런 위대한 약효를 지닌 석창포를 대부분 사람들은 왜 모를까? 사람들은 석창포의 독특한 향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맛도 혀끝에서 가지고 놀고 싶은 마음이 싹 가신다. 석창포 약효가 좋다는 소문을 들은 사람들은 석창포를 채약하여 푹 끓여 마신다. 그런데 소문과 같이 과히 약효가 크게 나타나지 않아 복용을 중단해 버린다.

  석창포는 휘발성이 강한 약초이기 때문에 오래 끓이면 약효가 증발해 버린다. 석창포의 신비한 약효는 향기에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향이 파괴되지 않도록 하고 차茶나 가루粉로 만들어 먹어야 효력을 제대로 느낄수 있다. 옛사람들의 기록에는 석창포를 여러 처방에 활용하였고 애용한 기록이 많으나 필자의 석창포 이용 방법은 좀 다른 점이 있다. 복용하는 것이 아닌 석창포만의 독특한 향기를 이용하는 것이다. 향기가 강한 한약재는 복용하는 것보다 그 향기를 이용해 후각기관을 통해서 두뇌로, 또 목적지의 환처患處로 이끌어 치료함이 더 효과적이다. 


  21세기의 차원높은 치료의술은 향기치료라 할 수 있다. 즉 냄새를 맡아 그 향기로서 치료하는 것으로 약물을 복용하는 방법에서 한단계 발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요즘 의학계에서 '아로마테라피'라하는 치료법이 한창 인기가 있다. 향기치료법은 그만큼 효과면에서 또한 환자들의 공포감, 불안감 등을 해소시켜 주기 때문이다. 

정신신경계통의 향기치료요법은 신(神)이 주신 최고의 선물일 것이다.


수험생, 치매환자, 스트레스에 효과

  한국산 석창포 뿌리를 잘게 썰어 햇볕에 잘 말려두고 또 한약재 원지를 진하게 달인 엑시스에 말린 석창포를 담가두면 2-3일 후에 석창포 뿌리가 파랗게 되살아난다. 이쯤에서 석창포를 다시 햇볕에 바짝 말린다. 이렇게 만들어진 석창포 뿌리의 향기는 은은하고 강한 듯 또 부드럽고 감미로운 향기가 난다. 다시 이 제품을 베개속에서 넣고 잠을 잔다. 즉 석창포 뿌리 베개를 만들어 베고 잠을 자는 것이다.  처음 몇일간은 냄새가 너무 강하여 잠을 설친다. 그래도 꾸준히 약 10일 정도 지나면 석창포 향에 젖어 상큼하고 감미롭게 느껴진다.  이때부터 석창포의 약효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이다.

  석창포 베개는 공부하는 수험생이나 머리를 많이 쓰는 직업인, 치매(알츠하이머) 증세를 보이는 노약자는 신경성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꼭 권해볼 만한 것이어서 소개한다.


정신집중, 치매예방 등 임상에서 확인

  석창포 뿌리 베게를 만들 때 꼭 위와 같은 방식으로 만들 필요는 없다. 각자의 취향에 맞게 다른 약재를 가미해서 만들어도 무방할 것이다. 아니면 석창포를 자연 그대로 넣어도 좋다. 필자는 약초연구가이기 때문에 옛날 문헌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는다.  좀 다른 차원으로 변형시켜 만들어 임상해 본다. 석창포 뿌리를 원지 엑기스에 담가 사용한 것은 건망증 치료 처방과 수험생들의 두뇌를 총명하게 해준다는 한약처방 총명탕에서 얻은 것이다. 

총명탕 처방은 다음과 같다. (석창포, 원지, 백복신, 각 8그램, 생강 3쪽, 대추 2개 이렇게 처방이 조합되어 있다.) “차 마시듯 오래 장복하면 기억력이 좋아진다.”
 

  백복신, 생강, 대추는 생략하고 원지만 같이 사용하였다. 처음 실험할때는 원지와 석창포를 같은 양으로 하여 생약자체를 베개속으로 하였는데 두가지 향이 따로 풍겨서 오히려 혼란스러운 상태가 되었다. 이러한 증세는 1개월이 지나도 변화가 없어 다시 재 실험을 해보았다.  원지 엑기스에 석창포 뿌리를 담갔다가 석창포 한가지만 사용하였더니 대단한 변화가 있었다. 



  우선 향기부터 달라졌으며 역겨운 기운이 사라져 짧은 기간에 석창포 향을 좋아하게 되었다. 그리고 또 정말로 효과가 좋았다. ‘석창포는 흔하게 자생하는 잡초일 뿐이다’라고들 생각한 이 석창포를 필자는 관심을 가지고 연구 개발하여 공부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베개로 만들어 주었고 또 약먹기 싫어하는 학생들에게 베개로 사용케하여 임상케 했더니 놀라운 보고가 있었다. “아이들이 확실히 달라졌다”“성적이 올라갔다”“정신집중이 잘된다”는 등 좋은 반응을 보여 확신을 갖게 되었다.  또한, 치매기가 있는 노인들에게 베개로 이용하게 하였더니 치매치료의 호전 반응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즉 기억을 찾은 것이다. 


  현대의학계에서도 석창포, 원지를 연구 개발하였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석창포, 원지, 백복신, 박하, 마른 생강 등을 가루를 만들어 베개속으로 또는 환丸을 지어 베개 속으로 또는 단일품을 이와 같이 하여도 놀라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수험생을 둔 부모나 치매증세가 있는 노부모를 모시는 가장들, 공부하기 싫어하는 문제아의 부모들, 근래 들어 건망증이 심한 사람들은 필자가 소개한 한국산 석창포 뿌리 베개를 만들어 베고 잠을 자도록 꼭 권하고 싶다. 그리고 석창포를 굵은 가루로 만들어 오래 끓이지 말고 살짝 끓여 마시도록 권한다. 그리고 석창포를 욕탕에 넣어서 목욕하거나 반신욕을 하는 것도 참 좋다. 집안에 정신질환자, 간질발작자,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고 다른 사람이 나를 욕한다고 하는 이명증이 있는 환자들, 신경성으로 고통받는 이들도 꼭 석창포를 이용한 치료법을 사용해 보기를 권한다. 하지만, 단시일에 효과를 기대하기 보다는 꾸준히 오래 사용해야 효과가 좋다.


부작용이 전혀 없고 체질 상관없이 사용

  석창포 목욕이나 반신욕 하는 방법은 다르지 않다. 석창포 뿌리를 거칠게 빻아서 베주머니에 넣고 욕탕에 담갔다 몇분 후에 목욕하면 된다. 석창포는 독이 없으니 안심하고 쓸수 있다. 부작용 또한 없다. 체질 맞지 않은 사람은 석창포 자체가 싫어 멀리하는 경향이 있으나 그래도 가까이 하는 것이 좋다. 혹,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은 쓰지 않는 것이 좋다는 말도 있지만 이러한 말은 석창포를 다른 질병에 탕액으로 하여 마시게 했을 때에 그렇다고 말할 수는 있다. 하지만 석창포는 아무런 독이 없는 약초 중에 최고 상품 약으로 체질에 아무런 관계가 없다. 

  소개한 석창포 이용법은 필자 자신이 직접 체험하고 있으며 또는 여러 사람에게 권하여 지금도 임상하고 있다. 석창포의 약효와 성분은 칼라베놀, 아사론, 팔미틴, 사프롤, 정유 등이 뿌리와 줄기에 함유되어 있다. 중국의 의학서나 일본의 의학서, 인도의 의학서 등에 소개된 석창포의 놀라운 효능은 최고의 상품약으로서 천우신조(天:하늘천 佑:도울우 神:하느님신 助:도울조)의 인연이 있는 자만 먹는다고 하였다.

  현재 우리나라 약재시장에는 한국산 석창포를 구입하기 힘들다. 한 두군데 있긴 하지만 말린 석창포 1근(600그램)에 10만원씩 거래되고 있으며 수량도 부족하여 채집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 지고 있다. 반면 중국 수입산 석창포는 1근(600그램)에 몇천원 선에서 거래된다. 중국 약재라 해서 효과가 없겠는가마는 그래도 한국인은 한국 땅에서 자란 석창포가 훨씬 효과면에서 우세하다는 것을 알고 한국산을 사용하도록 당부하고 싶다.


석창포의 효과

1, 기억력이 좋아진다.

2, 건망증이 치료된다.

3, 치매증이 예방된다.

4, 기분이 상쾌하며 머리가 맑고 기상 후 몸이 가뿐하다.

5, 두통이 사라진다.

6, 불면증이 없어지고 그와 반대로 잠이 많은 사람은 일찍 일어나는 이점이 있다.

7, 눈과 귀를 밝게하고 목소리도 좋아진다.

8, 답답한 가슴을 확 열어 마음이 편안해진다.

9, 용기를 솟게 하여 대장부의 기개를 살려준다.

10, 신경성 계통의 여러 질환을 다스린다.


석창포를 이용한 신경정신과적 치료 순서

1, 석창포 뿌리를 이용한 베개로 잠잘 것.

2, 석창포 차(茶)를 수시로 끓여 마실 것.

3, 석창포를 이용한 목욕 또는 반신욕을 매일 할 것."

神農本草經은 기원600년경 중국 양나라 《도홍경》이 기록한 저서이다.

신농본초경에서 말한 상약이란 부작용이 없고 누구나 복용할 수 있는 좋은 약을 가리킨다. 제일 첫째로 손 꼽히는 것이 창포인데 논이나 강가에 자라는 잎이 지는 수창포가 아니라 사철 푸른 바위에 붙어 자라는 '석창포'를 가리킨다.  

상약으로 기록된
<신농본초경>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상약(上藥)
 

上藥(上品:좋은약) 초부(풀) 73종) 1, 석창포 2, 국화 3, 인삼 4, 천문동 5, 감초 6, 건지황 7, 출 8, 토사자 9, 우슬 10, 충울자 11, 여위 12, 방규 13, 자호 14, 맥문동 15, 독활 16, 차전자 17, 목향 18, 서예 19, 의이인 20, 택사 21, 원지 22, 용담 23, 세신 24, 석곡 25, 파극천 26, 백영 27, 백호 28, 적전 29, 엄려자 30, 석명자 31, 시실 32, 적지 33, 권백 34, 남실 35, 궁궁 36, 미무 37, 황련 38, 낙석 39, 질려자 40, 황기 41, 육송용 42, 방풍 43, 포황 44, 향포 45, 속단 46, 누로 47, 영실 48, 천명정 49, 결명자 50, 단삼 51, 천근 52, 비렴, 53, 오미자 54, 선화 55, 난초 56, 사상자 57, 지부자 58, 경천 59, 인진 60, 두약 61, 사삼 62, 백토곽 63, 서장경 64, 석룡추 65, 미함 66, 운실 67, 왕불유행 68, 승마 69, 청양 70, 고활 71, 별기 72, 굴초 73, 회목.

아래 그림은 신농본초경의 내용이다.


석창포의 재배에 관해서
홍만선이 쓴 <산림경제> <양화편 173면>에서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석창포를 여러 해 안 파낸 도랑 감탕 속에 묻혀 있는 기와쪽을 찾아 가루를 낸 다음 그 가루 흙에 심는다.

초봄 잎사귀가 좁은 석창포의 서리어 얽힌 뿌리를 캐어 잔뿌리를 깍아 버리고 괴석 밑에 줄지어 놓고 부스럭돌로 눌러 놓은 다음 괴석의 작은 물구멍을 통해 물을 부어 스며 내려가게 하면 자연히 잔뿌리가 나오며 괴석에 서려 얽힌다. 물을 오래 갈아 주지 않아 썩은 냄새가 나게 해서는 안된다.

석창포는 뿌리를 씻어 주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 자주 씻어 주면 잎사귀가 좁아지고 채가 길어진다. 연기는 지극히 싫어해서 잠시만 연기에 둘러 싸여도 썩지 않는 것이 없다.

갈무리할 때는 너무 덥게 하지 말아야 한다.

모래나 잔 돌을 이용해 그릇에 괴석을 앉히고 석창포를 괴석 봉우리 사이에 심은 다음 아침마다 물을 갈아주면 무성히 자란다. 그러나 물이 흐리거나 진흙 등 앙금이 앉으면 잎이 이운다. 근래 전하는 바에 따르면 일본의 어느 도인이 큰 소라껍질에 석창포를 심고 하루에 세번씩 물을 갈아 주면서 키웠는데 30년이 지나자 다만 머리카락 같은 것이 물 속에서 나와 있는 것이 보일 뿐이었으며 자리 옆에 놓아두면 여름에는 사람을 시원하게 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한다고 한다.

한 치 크기 줄기에 아홉 마디가 있는 것이 진품인데, 한치 길이에 아홉 마디가 있는 것은 심은지 1년 뒤부터는 봄이 되면 한 번씩 잎을 깍고 뿌리를 씻어 주어야 하는데 깍으면 깍을수록 잎의 폭은 점점 좁아진다. 밤에 등불을 켜고 책을 볼 때 한 분재나 두 분재를 옆에 놓아두면 등잔불 연기를 흡수하여 연기가 눈을 쓰리게 하지 않는다. 또한 맑은 날 밤에 석창포 분재를 밖으로 내놓았다가 아침에 잎사귀 끝에 맺힌 이슬 방울을 거두어 눈을 씻으면 눈을 밝게 하는데 오래도록 계속하면 한낮에도 별을 볼 수 있다. 돌산에 재배해도 된다. 만일 숯에 심으려 한다면 숯은 반드시 껍질이 붙은 것을 써야 좋다.

석창포는 창포와 똑같으나 잎이 좁고 짧다. 약으로 쓰는 석창포가 바로 그것인데 곳곳에 있다.

[고의서 참조: 산거사요, 신은지, 거가필용, 양화소록, 이국미 합재방록]
"

석창포 아끼고 사랑하기

1, 석창포를 구해서 바위돌에 붙혀 물을 붓고 방에서 기르면서 늘상 감상한다. 필자는 집안에서 기르고 있는데 집안에서 돌에 물이 약간 잠기도록하여 기르면 잘 자란다. 사철 푸른 잎이 눈에 이롭고 건강에 도움이 된다. 필자에게 부탁하면 살아있는 잎, 뿌리, 잔뿌리까지 직접 택배로 보내고 있다. 가까운 계곡이 있다면 물이 흐르는 바위틈에 심어보면 바위에 굵은 뿌리와 함께 잔잔한 실뿌리들이 바위를 끌어안고 있듯이 찰싹 달라붙어 산속에서 내려오는 맑은 물속의 영양가가 풍부한 온갖 미네랄을 먹고 사시사철 싱싱하게 푸르름을 자랑하면서 점차 번식하여 석창포로 가득찬 골짜기를 감상할 수 있게된다.  

 

옛 선비들은 석창포를 수반에다 가꾸는 것을 좋아했다. 마디가 촘촘하며 잎이 가늘고 짥은 것을 더욱 운치 있는 품종으로 생각했다.  근경이 한치 정도에 9마디 진 것을 구절창포(九節菖蒲)라며 가장 귀하게 여겼다. 석창포의 근경을 오래도록 가꾸면 마디가 더욱 짧아져 '천년 묵은 새우가 등을 구부린 채 웅크리고 있다' 고 할 정도이다. 석창포의 근경을 가져다 묵은 잎을 다듬고 수반의 맑은 물에서 가꾸면 새 잎이 돋아나고 하얀 새 뿌리가 서린다. 가끔식 물을 갈아주면서 가꾸다 보면 고태(古態)가 있어 즐길 만하다.  

석창포는 괴석에 붙여 키워도 좋다. 먼저 돌의 패인 골짜기에 이끼와 진흙을 섞어 채우고 그 위에 석창포를 심는다. 마지막으로 물이끼를 덮어 주면 물을 줄 때 흙이 씻겨 내리지 않아서 좋다. 물을 줄 때는 분무기로 안개를 만들어 뿌려주는 것이 안전하다.  처음 얼마 동안은 석창포 뿌리가 떨어지지 않게 가는 낚싯줄 같은 것으로 돌을 단단하게 묶어 주어야 한다. 뿌리가 돌에 완전히 붙었다고 생각되면 낚싯줄을 끊어 준다. 석창포의 잎이 새로 돋아나고 돌에 이끼가 자라면 고태미가 살아나 심산의 녹음이 우거진 자연미를 맛볼 수 있다. 

2, 석창포 잎을 가위로 잘게썰어 말려서 보리차 마시듯 은은하게 달여 마신다. 잎속에도 놀라운 성분이 들어있다. 잎을 달인물로 머리를 감아도 기분이 좋고 은은한 향기에 도취될 수 있다. 석창포 잎을 달인물로 세수를 하거나 목욕을 해도 유익을 얻을 수 있다.
복통이나 허리 냉증에 욕조에 넣어 목욕을 하는데 잎에 있는 정유성분이 따뜻한 물에 우러 나와서 혈액순환을 잘해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역할도 한다.  

3, 잎을 말려서 줄을 꼬아서 방석으로 사용하거나 잠잘 때 깔고자는 이부자리를 만들 수 있다. 말린잎을 잘게썰어 베게속에 넣고 잠을 자도 향이 나와 기분이 좋다. 필자는 차안에서 여행을 갈 때 멀미하는 사람들에게 석창포 생잎을 준비했다가 손톱크기로 자른 것을 콧구멍에 넣고 가도록 실험을 해보았더니 잠도 잘오고 머리도 아프지 않고 멀미도 안나고 재채기도 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4, 뿌리를 달여먹는 것보다 강한 향기를 보존하기 위해 가루로 내어 티스푼으로 조금씩 물에타서 먹고 있는데, 필자는 시력이 더 좋아져  양눈이 2.0으로 검사 결과 판명이 되었다. 많이도 말고 하루에 조금씩 꾸준히 오랫동안 복용하다보면 드디어 놀라운 석창포의 효력을 체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5, 야생 석창포 잎, 뿌리 분말을 만들어 삽주뿌리가루와 함께 꿀에넣어 발효시키거나 흑설탕에 발효시켜 놓고 꾸준히 장복하면 장수식품으로서 인생의 노년기에 무병장수와 함께 커다란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석창포는 한랭하면서 습윤한 기후를 좋아하며 흐르는 물과 바위, 사질양토, 점질양토, 비옥한 토질, 햇볕이 생명이다. 동서남향쪽 계곡에서 흘러내리는 풀과 나무 뿌리와 낙엽썩은 물은 석창포가 살아가기에 아주 이상적인 장소이다. 뿌리를 씻어 주는 것을 좋아한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계곡의 바위틈에 자라면 바위틈에 낀 영양분과 흘러 내리는 물로 인해서 끊임없이 저절로 정화시켜주게 된다.

계곡에 물이 축축히 흘러내리는 바위가 부스러진 모래땅에서 잘 자라는 것을 야생에서 목격을 하게 된다. 축축한 바위의 성분과 흐르는 물만으로도 살아갈 수 있다. 집에서 기를때는 좋은 생수로 자주 갈아 주는 것이 좋다. 거름을 줄려면 산속에서 낙엽이 잘썩은 부토, 풀과 나무를 태운재, 퇴비, 닭똥 등을 늦가을에서 초겨울 사이에 그리고 이듬해 봄에 줄 수 있다.

번식은 봄에는 3월 하순부터 4월 상순, 가을에는 8월 중순에서 9월 상순 사이에 근경을 싹이 붙어 있도록 절단하여 고랑에 심고 흙을 덮어주고 물을 흠뻑 대어주면 20여일이 지나 새싹이 나오면 조심스럽게 풀을 뽑아주고 항상 습윤하게 해줘야 한다. 발아 후 15일 정도 지나서 퇴비를 가볍게 주고 6월 상순경에 웃거름으로 초목회를 주는 것이 좋으며 병충해에는 강하므로 피해가 없다.

채취는 주로 가을에 하며 잎 따로 뿌리 따로 햇볕에 말려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고 필요한 만큼 꺼내어 물로 달여먹거나 분말해 먹거나, 환을 지어 먹을 수 있다. 석창포는 오염된 물을 정화시켜주는 중요한 역할도 하고 있다. 우리 모두 석창포를 아끼고 사랑하고 잘 가꾸어 석창포와 함께 끝없이 공생하도록 하자.

모든 질병을 100퍼센트 완치할 수 있는 약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아마도 인간이 아닌 전능한 신의 영역일 것이다. 하지만 환우의 정신상태와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높여주는 살아있는 생과일이나 생야채 효소요법, 대체요법, 약초요법, 식이요법, 민간요법, 자연요법 등을 실천하여 질병을 완치하고 생존하는 사람들이 있다. 모든 환우는 첫째 마음가짐이 대단히 중요하다. 항상 웃으며 겸손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자기의 잘못된 생활습관을 바꿀 필요가 있다. 마음을 넓히고 남을 돕는 마음과 베풀수 있는 여유를 가지면 우리 몸속에 있는 자연치유력인 면역계가 튼튼해져 피가 깨끗해지고 임파구의 보체가가 상승하게 된다. 공해없는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 환우에게 큰 헤택을 줄것이다.

상기 자료는 질병으로 고통받는 환우들에게 조금이 나마 도움이 되고자 철저하게 그리고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권위있는 출판물에 실린 자료를 100퍼센트 출처를 밝히고 글을 게시하였다.

(글/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참조: 이곳을 마우스로 누르시면 <창포 무엇인가?>를 대조해 볼 수 있습니다.
 

anicircle09_red.gif 필자가 석창포가 폭포수 바위틈에서 자라는 모습을 디지털 사진기로 포착한 모습

석창포가 자라고 있는 청정 지역의 골짜기


계곡에는 석창포가 아름답게 꽃을 피우고 있다.


석창포잎은 사철 푸르며 석창포에 맺힌 이슬을 눈에 자주 넣으면 대낮에도 별을 볼 수 있다.


석창포의 꽃을 가까이서 촬영해 보았다.  


석창포는 물을 정화시키는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산야초 연구소에서 필자가 기르고 있는 "석창포"

줄기 사이에 석창포 꽃이 피고 있다.



석창포 뿌리는 마치 지네 모양이나 닭발 모양처럼 생겼다.


이제 막 갓 캐어낸 석창포 뿌리를 말리는 모습이다.


야생 석창포의 뿌리줄기의 잘 건조된 사진이다.


뿌리의 말린 모습은 지네, 닭발, 천년묵은새우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2002년 11월 석창포를 말리는 광경